최종편집 : 2024-05-19 | 오후 04:51:48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영주시, ‘사각지대 없는’ 고독사 예방 체계 구축 추진

2024년 04월 30일 [경북제일신문]

 

경북 영주시는 사회적 고립과 그로 인한 고독사가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사각지대 없는 고독사 예방 체계 구축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고독사 예방을 위해 사회적 고립 위험성이 높은 가구를 대상으로 △스마트플러그 지원사업 △중장년 1인가구 사랑의 건강음료 지원사업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사업 등을 운영한다.

‘스마트플러그 지원사업’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대상자 가정의 전력량과 조도를 감지해 일정 시간 변화가 없으면 시와 읍면동 담당자가 현장을 방문, 직접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중장년 1인 가구 사랑의 건강음료 지원’은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하기 쉬운 홀로 사는 중장년 가구에 건강음료를 전달하며 위기 상황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중장년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맞춰 시는 지난해부터 한국야쿠르트 영주점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사업’은 5월 중 시와 영주시우체국이 업무협약을 맺어 실시할 예정으로 사각지대 의심 가구에 복지안내문이 담긴 등기우편을 발송하면 집배원이 방문해 전달하면서 대상자의 생활실태 등을 파악해 기초정보를 시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고독사 예방지킴이 ‘행복기동대’(게이트키퍼)를 양성해 고독사 방지 및 사각지대 발굴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시는 사회와 단절되어 고립된 가구의 실태조사와 고독사 고위험군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할 200명의 행복기동대를 양성해 6월 중 발대식 및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시는 노인·아동·장애인 등을 중심으로 제공되던 기존 서비스를 확대해 사회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청·중장년에게 재가돌봄·가사 서비스, 병원 동행, 심리지원을 제공하는 ‘일상돌봄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복지사각지대 신고센터 지정’, ‘사각지대 발굴의 날 운영’, ‘영주시 이웃살피미 카카오톡채널’을 활용한 모바일 복지사각지대 발굴 서비스 시행 등 위기가구 발굴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를 통해 집중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가구에 대해서는 공적급여와 민간자원 연계, 사례관리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고독사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시가 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독사 위험 가구가 사회적 고립 상태에서 벗어나 이웃과 소통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촘촘하고 두터운 관리가 이뤄질 수 있게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청송군, 6월부터 주4.5일제

구미시, 첨단산업 차세대 엔지니

영천시, 배우 정호빈 홍보대사

예천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영주시, 하반기 공공일자리사업

안동시, 건강도시 조성사업 학술

영양군, 공습대비 민방위 대피훈

청송군,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안동시, 내년도 국·도비 확보

고기동 행안부 차관, 영양군 지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